자외선 차단제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는거 아시나요? 무기자차, 유기자차, 혼합자차가 바로 그것인데요. 과거에는 없던 개념인데 선크림을 효과와 성분에 따라 나눈 것입니다. 간단하게 뭔지 알아보고 선크림 추천을 해볼께요!!
1. 무기자차 (물리적 차단) : 피부에 얇은 막을 형성해서 자외선을 차단
백탁현상 있음 / 발림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짐 (화장 밀림) / 유분감 있음 / 클렌징을 꼼꼼히 해야함 / 바른 직후 효과 O / 피부에 가장 순함
*무기자차 제품 중 스프레이타입은 사용시 폐에 흡입되면 폐손상을 잃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2. 유기자차 (화학적 차단) : 자외선이 피부에 닿으면 화학적 작용이 일어나 열에너지로 변화시켜 차단
백탁현상 없음 / 발림성이 좋고 산뜻함 / 민감성 피부에는 별로임 / 바르고 30분 지나야 효과 O / 물과 땀에 잘 지워짐
*백탁이 없어 최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었으나 유기자차의 성분 중 문제라고 할 수 있는 부틸메톡시디벤조일메탄(=아보벤존=BMDBMD) 암유발, 호르몬 이상, 불임, 트러블 등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람들이 피하고 있음. 실제로는 선크림이 그렇게 피부 속 깊이 침투하지 않기 때문에 위험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FDA승인을 받아 외국 제품에는 들어 있는 경우가 많고 한국 화장품은 최근 거의 쓰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보벤존이 인체에서 암유발, 호르몬, 불임을 유발한다는 의심이 있지만 확증이 없다는 사실!!
※무기자차와 유기자차를 구분하는 방법?
가장 빠른 방법은 제품명과 유기자차 혹은 무기자차를 네이버에 쳐보거나 직원에게 물어보는거겠지만 직접 알고 싶으면 뒷면에 전성분란에 아래의 성분을 확인해 보세요.
무기자차 : 징크옥사이드, 타티늄디옥사이드
유기자차 :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 옥시벤젠
3. 혼합자차 (무기+유기) : 말그대로 무기자차와 유기자차가 혼합된 것.
백탁현상 없음 / 바른 직후 효과 O
4. PA : 자외선 차단 등급 지수 +가 많을 수록 차단율이 높음 (동시에 자극적)
PA+ : 맨 얼굴의 2~3배
PA++ : 맨 얼굴의 4~7배
PA+++ : 맨 얼굴의 8~15배
5. SPF : 자외선 차단 시간
SPF1 이 15분 정도임. SPF가 높다고 차단이 잘되는건 아지고 시간만 길어지는 것임.
추천하고 싶은 것은 혼합자차 PA+++이고 SPF는 각자 선호하는 스타일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기자차는 백탁도 있는데다 너무 건조해서 화장이 잘 떠요. 유기자차 역시 바른 후 건조해지고 무엇보다 성분 때문에 걱정이 많이 되는데 혼합자차는 BMDBMD성분 없는 것만 사면 대체적으로 수분감이 좋고 발림성이 가벼워서 화장하기에도 좋거든요.
※아래의 제품들은 유해성분 없는 안전한 제품들입니다.
극강 건성
(혼합) A24 프리미엄 선 프로텍션 크림
SPF50+ PA+++
60ml 38000원
+덧) 촉촉하고 파데 안밀리고 잘발림
건성이면서도 민감해서 트러블 잘생기는 피부 (건성/민감성)
(무기) 이니스프리 더 미니멈 선크림
SPF25 PA++
40ml 9000원
+덧) 수분감은 적당한데 굉장히 가볍고 자극 없는 느낌
건성이면서 T존은 지성인 피부 (건성/복합성)
(무기) 닥터지 그린 마일드 업 선
SPF50 PA++++
50ml 56000원
+덧) 이건 바르면 좀 건조해서 바른 후 파데 바를 때 스폰지에 물 먹여야함.
극강 지성
(무기) 아토팜 리얼 베리어 톤업 선블록 센서티브
SPF43 PA+++
40ml 30000원
+덧) 지성에 적합하지만 이것 역시 바르면 좀 건조해서 바른 후 파데 바를 때 스폰지에 물 먹여야함.
복받은 중성
(유기) 설화수 수율 선플루이드
SPF50+ PA+++
50ml 55000원
+덧) 중성은 사실 뭘 발라도 됨;;;
모든 피부타입 다 합쳐서 제일 괜찮고 무난한 것(개인적 1위)
(혼합)랩노 4SP 세이프 톤업 선크림
SPF50+ PA++++
50ml 24000원
+덧) 본인은 복합성+민감성+극지성인데 촉촉하고 차단도 잘됨
Yomi's Pray의 모든 포스팅은 불펌금지 입니다